야스쿠니 참배를 비난하는

글쓴이 말씀에 토를 하나 달까 합니다. 제 생각에는 쓰신 단어들이 다소 선정적이며, ‘더’ ‘비약적인’ 등의 주장을 하기에는 다분히 가정적이며 근거가 적은 듯 싶습니다.
특히, ‘경제는 정치 사회적으로 민주적일 때 더욱 발전하는 것이다.’같은 문장은 짧게라도 근거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긴 글을 쓰시다보니 이것저것 논증하기엔 여유도 없고 글의 중심이 벗어날 것 같아서 그리 하셨을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논증의 생략이 많다보니 글 전체가 ‘큰 주장’의 근거를 ‘작은 주장’로 채우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때문에 논리적 설득력과 주장의 신뢰성이 다소 떨어지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하나만 살펴보겠습니다. 위에 예를 든 ‘경제는 정치 사회적으로 민주적일 때 더욱 발전하는 것이다.’의 경우, 미국의 경제를 보면,

미국이 세계 제일의 경제 대국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그 원동력이 ‘미국이 정치 사회적으로 민주적이기 때문인가’하는 의문을 저는 갖습니다. 저는 그 요인을 강력한 군사력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NAFTA등의 경제 블록에, 조금 불리하면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는 ‘수퍼 301조’가 있지만 상대적 약소국들은 자기들에게 유리한 산업의 자유개방 압력을 받아 왔습니다.

이것은 미국의 강력한 군사력이 바탕되어서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자국 경제가 대책없이 침강할 때에는 ‘자유주의 수호’를 내세운 전쟁을 일으켜 자국 산업을 발전시킨 것도 미국 경제 부흥의 밑바탕이 군사력이라고 보는 이유입니다.

물론 미국 하나만 예로 들어 ‘경제는 정치 사회적으로 민주적일 때 더욱 발전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주장을 관철시키기 어려움은 압니다. 다만, ‘경제는 정치 사회적으로 민주적일 때 더욱 발전하는 것이다’라는 주장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글쓴이의 주장에 의구심을 갖는 것입니다. 폭 넓은 지식이 부족한 저 같은 사람에게는 적절한 근거 사례는 주장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그에 합당한 사례나 근거가 있으면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