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스피드 前

이 글에다 무슨 욕을 달아 놓을지 두렵지만 내 보다 보다 못 참겠어서 한 말씀 드리오. 남의 논리가 허술하면 그 논리를 이치에 맞게 깨면 그만이오. 어떤 사람이 북한 범죄자들을 옹호하면 그 범죄자들의 용서 받을 수 없는 죄를 소상히 적어 반박하면 되오. 논리 부족한 자들은 투덜대며 물러나게 되어 있소.

그런데 대체 그게 뭐하는 거요? 할 말이 없어 부모 욕을 그것도 입에 담지 못할 섬뜩한 욕을 하시오? 부모 욕을 하는 사람의 부모 또한 욕을 먹는 걸 모르시오? 가끔 긴 글을 쓸 때 보면 굿스피드씨 나름대로의 논리가 없는 것도 아닌데, 왜 그 논리를 키울 생각은 않고, 공공의 장소에서 상스럽고 질 낮은 욕으로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것이오? 나는 부모 욕이나 하면서 사람 약 올리는 것이 토론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소. 굿스피드씨는 그걸 토론이라고 생각하는 거요?

아울러 대체 ‘수구꼴통빨갱이’는 뭘 의미하는 단어요? 여기는 공개적인 토론방이오. 그러니 개인적으로 용어를 만들어 쓰게되면 의미는 밝히고 써야하지 않겠소? 자기만 알아 듣는 자기만의 말만 하려면 그냥 개인 홈피에 올리면 되는 것이 아니오?

정리하자면, 여기는 공공의 공간이오. 자신의 의견을 존중 받고 싶으면 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하는 법이오.

굿스피드씨만 욕을 하는 것은 아니나 그 정도가 매우 심하기에 드린 말씀이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