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큰 걸림돌은 가격.

님의 구상처럼 되려면 다른요소들도 많겠지만 가격이라는 장벽을 뛰어 넘어야 하

죠. 솔직히 우리나라 게임시장 지배하기에는 콘솔, 소프트 모두 비싼게 사실입니

다 까딱하면 돈이잖아요.. 콘솔가격도 처음출시됐을땐 정말 왠만큼 돈많은 사람

아니면 엄두도 못낼 가격이고..가격 좀 떨어진다 싶으면(그래도 20~30만) 새거

출시되고..(플스2의 경우), 소프트도 가격좀 내려갔다 싶으면 새거 나오고. 기

타 주변기기.. 게임수요는 대부분 경제력이 미약한 20대이하에 집중돼 있을텐데

정말 왠만큼 잘사는집 애들 아니면 마음놓고 하기는 힘들어요. 저도 큰맘먹고

PS2 사서 위닝9이 나온시점에 위닝7만 줄기차게 하고 있다는..

반면에 온라인 게임은 돈푼 안내고 할수있는게 엄청나게 많은데, 유료라도 피시

방가면 되는거고.. 그렇게 따지면 플스방 가서 하면 되나..? 그렇다고 쳐도 그

게임들이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게임시장을 먹어버릴 만큼 크게 성장할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게 사실이잖아요? 다른나라에선 어떨지 몰라

도 우리나라에선 호락호락먹힐것 같지는 않은데… 또 비교적 자유롭게 다른사람

들이랑 게임할수 있는 메리트도 무시하기 힘든거구.. 솔직히 내취향은 초딩들 득

시글대는 온라인 게임보다 콘솔게임에 더 맞긴 하지만 콘솔게임을 하려고 할때

아무리 재밌어도 제일먼저 부딪히는 장애물이 가격이니까.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가격때문에 대중성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거죠. 피시방 만큼이나 콘솔게임방이 활

성화 되면…가능성이 없지는 않을지도.